블로그 이미지
likeban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1.04.25 23:49 태권도



출처 : http://cafe.daum.net/itfclub?t__nil_cafemy=item



INTETERANATIONAL TAEKWON-DO FEDERATION

* 태권도의 구성



태권도는 기본연습, 틀, 맞서기, 단련, 그리고 호신술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이 중에 어느 하나라도 없는 경우엔 마치 수레바퀴에 톱니가 빠진 격이 된다.
왜냐하면 기본연습은 틀의 구성요소가 되고 틀은 가상적인 목표에 대하여 공격과 방어를 하는 것이므로 그 자체가 맞서기가 되는 것이고 또한 맞서기는 실제 때리지 않는 것뿐이지 실전과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보호를 위한 각종의 기술을 습득하고 또 이 기술이 자동반사적으로 적용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 과정을 거치지 않고서는 도저히 이룰 수가 없다.
또한 단련은 백발백중의 명사수라 할지라도총자체가 잘 정비되지 않아서 총알이 나가지 않았다면 명사수의 역할을 할 수 없는 것과 같이 태권도에 있어서 아무리 좋은 기술을 가졌다 하더라도 공격부위나 막기부위가 잘 단련되지 않아 공격했을 때나 방어했을 때 그 공방한 부위가 아프거나 상처를 입는다면 그 기술을 쓸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1. 기본연습(기본동작)

기본연습의 대부분은 가상적에 대한 공격아니면 방어인데 어느 경우를 막론하고 한 가지 동작을 반복하는 것이므로, 될 수 있는대로 많은 동작을 배우고 그것을 몸에 배게 함으로써 실전에 있어서 여러가지로 변화되는 상황에 대하여 자신을 가지고 임할 수 있는 것이다.



2. 틀(품새)

이러한 기본연습을 여러 개 합한 것이 틀이므로, 틀은 다시 말할필요도 없이 전후좌우에 있는 가상적을 변화되는 상황하에서 공격과 방어를 하는 것이다.
그런데 각 틀마다상황이 다르고 새로운 동작들이 있으므로각종 상황에 적용하자면 역시 여러 틀을 습득해야 한다.
그렇다 해서 한 틀을 완전히 숙달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3. 맞서기(겨루기)

맞서기는 틀에서 습득한 각종의 공방기술을 실제로 움직이는 상대에게 적용하는 것이므로 이것도 각종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이사람 저사람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진 상대와 함으로써 투지력과 용기를 길러 실전에 임해서 자신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4. 단련

이처럼 기본연습과 틀과 맞서기와 아울러 공격과 막기 부위를 철저히 단련함으로써 어떠한 상황에서라도 속도, 균형, 집중, 반동력, 그리고 호흡조절 등의 모든 힘의 원리를 자동적으로 반사시켜 일격으로 적을 물리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될때에 비로소 자신을 보호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여러분은 태권도를 왜 ''호신예술''이라 하는 이유를 잘 알 것이다.





이에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태권도의 수련단계와 군대의 교육과정을 비교한다.



(1) 기본연습=각개훈련

(2) 틀 =분대전투

(3) 맞 서 기=기동훈련

(4) 호 신 술=전 쟁

(5) 단 련=장비정비



-최홍희 장군-

posted by likeban
TAG , ,

티스토리 툴바